씨사이트 Talk!

HOME > 씨사이트 Talk! > 약술형논술 FAQ

약술형논술 FAQ

을지대 간호학과/약술형 논술/을지대 수능최저/문과 간호학과(2025학년도FAQ)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동씨사이트 댓글 0건 조회 303회 작성일 24-02-02 19:23

본문

2025학년도 을지대 논술 간호학과 합격전략

 

안녕하세요. 을지대 약술형 논술 전문 목동씨사이트학원입니다. 저희 블로그나 카페 글을 보신 분들이라면 이미 약술형 논술에 대해 잘 알고 계실텐데요. 예비 고3인 학생들이 볼 2025학년도 대입 수시 약술형 논술 전형에 큰 변화가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보건계열에 상당히 인지도가 높은 을지대가 이 전형을 신설하기로 한 것입니다. 을지대는 가천대와 함께 약술형 논술 전신인 적성고사시험을 2021학년도까지 오래 실시한 대학입니다. 따라서 2025학년도 을지대 대입계획안에는 핵심 내용만 발표되었지만 미발표된 사항은 을지대가 기존적성고사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가천대와 유사하게 이 전형을 운영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추측하여 작성함을 알려드립니다. 추후 수시 모집안이 발표되면 다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출처: 2025 을지대 대입전형계획

 

이번에 올리는 것은 약술형 논술로 진학할 수 있는 학과 중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학과를 선별하여 구체적이고 상세한 합격 전략을 제시하는 글입니다. 이 학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 및 학부모님은 주의깊게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82ce374124197bfe7bfdd7ea66e5d079_1706869399_7419.png

[간호학과 학과 소개]

간호학과는 건강간호(Health care)’를 넘어 인간간호(Hu- man care)’를 지향하는 교육철학 아래 명실상부한 보건·의료 분야 국내 최고의 학과로 자리매김해왔다. 특히 성남캠퍼스에 이어 2021년 대전캠퍼스 간호학과가 의정부캠퍼스로 이전하며 경기 북부를 대표하는 간호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주목받고 있다. 간호사 국가시험 21년 연속 100% 합격이라는 대기록이 입증하듯 학생 중심의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 경험 중심의 실습교육, 자대 병원(을지대학교 의료원)과의 협력체계 등 보건 인재 교육기관으로써 필요한 모든 것을 갖췄다

출처: 을지대 홈페이지

 

모집요강

학과

모집 인원

수능 최저 유무

전형비율

간호학과

성남 12

의정부 15

x

논술 70% + 교과 30%


간호학과는 성남캠퍼스에서 12, 의정부 캠퍼스에서 15명 총 27명을 선발합니다. 을지대는 논술고사 70% + 학생부 교과 30%를 반영합니다. 아직 미발표이나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면 석차 등급 간 부여한 점수 차이 등 내신 실질 반영비율을 고려할 때 내신 6등급까지는 내신 실질반영률이 낮아서 논술고사만 잘 보면 낮은 내신을 극복하고 모든 학과에 합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구체적으로 내신 1등급이 내려 갈 때 몇 점이 불리한지는 5월 수시 모집안이 발표되어야 알 수 있습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능 최저 1개 영역 3등급을 요구하는 가천대와 삼육대와는 달리 학생들이 이 전형에 지원하는데 부담이 없어서 특히 보건계열은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원 자격

전형명

지원 자격

논술우수자전형

- 국내 고교 졸업(예정)

- 법령상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고등학교 졸업자(졸업 예정자) 또는 법령상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이므로 재수생 등 N수생, 검정고시 학생, 특성화고 출신 학생 등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교차 지원 허용여부


고등학교에서 본인의 계열이 문과이더라도 이과로, 이과이더라도 문과로 교차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원서 접수 시 지원 학과 계열을 기준으로 시험을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문과 학생이 을지대 간호학과를 교차 지원을 할 수 있고, 이 경우 자연 계열기준으로 국어 6문항, 수학 9문항(예상)을 풀어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